2016년 1월부터 꾸준히 만들어온 스마트교실은 스터디와 함께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는데 고민을 해왔다.
그 결과물이 군자초 5-5반 스마트교실에 가득 채워졌다. 스마트기기로 하드웨어를 구성하고 레고 에듀케이션의 EV3, 위두2,0과 스토리스타터, 모어투매쓰등의 교육커리큘럼이 채워진 것이 그것. 위두2.0이 60세트. 그 중 30세트는 지역사회 다양한 계층의 아이들에게 SW교육을 할 계획이다. 또 학교 안에서 만의 교육이 아닌 학교 밖, 지역으로 확장해나간다.
지난 22일 군자초에서는 장석영군자초교장과 시흥시의회, 학부모단체를 비롯한 관계자들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교실’ 개소식이 열렸다.
스마트교실은 시흥의 정보소외 계층이 많은 점을 감안하여 창의적인 활동들을 통해 학교현장에 투입될 SW교육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을 낮추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디지털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논리적 사고력개발과 창의적, 긍정적 역량을 심어주고자 시흥시의회(의장, 김영철)의 지원에 힘입어, 학생 교육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교류, SW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공공활동을 수행하며 시흥의 SW교육의 중심을 구축하게 된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레고와 코딩 교육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공개수업을 시연하면서 스마트교실의 개소에 지원을 아끼지 않은 장재철의원과 손옥순의원이 어린이 교육과 학교 발전을 위한 노고를 인정받아 학교 측으로부터 감사장을 받기도 했다.
장석영군자초등학교장은 인사말에서 “그동안의 폐쇄적인 학교교육을 벗어나 지역사회와 공공기관, 민간기업들이 함께하는 발전적인 모델로서의 학교로 새로운 발돋움을 시작했다.”며 “앞으로는 자생적으로 성장하는 새로운 공교육의 모델이 될것이며,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과 지역주민들의 역량과 디지털소양을 넓히는데 일조할 것이다”고 말했다.
시흥시의회 김영철의장은 축사에서 “스마트한 세상에서 아이들을 위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 것에 감사하고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공교육의 역할은 중요하다”고 전했다.
지역과 함께 하는 Smart Festiaval 운영계획
시흥시 군자동 군자초등학교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홍보하기 위해 2016년도에 SW교육 선도학교로 지정된 이후 SW교실을 구축하고, 스마트패드 및 레고에듀케이션 세트 중심으로 한 교사들의 SW교육과정 연구와 수업을 통한 적용, 피드백 등 SW교육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을 이룬 성과를 본격적으로 적용해보는 출발점을 만들었다.
소트트웨어를 통해 교육의 다양한 관점과 즐거움을 전파하는 계기를 만들고 학교, 공공기관, 지역사회, 민간기업의 자발적 연계를 통한 마을공동체를 조성하여 스마트 페스티벌을 운영함으로써 향후 교육과 지역사회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운영기간은 10월 24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진행된다.
스마트페스티벌을 운영하는 자문기관은 교육부 및 교육학술정보원(Keris), 경기도 교육청 및 경기도시흥교육지원정, 한겨레신문사(사람과 디지털연구소)이며, 협력 및 지원기관으로는 SW교육연구회 퓨너스(레고에듀케이션), 지역사회 유관기관(시흥시청)이 함께 한다.
스마트페스티벌은 지역사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험캠프와 가족과 함께 하는 SW캠프가 진행된다.
페스티벌은 총5가지의 부스로 운영되며, 다빈치를 넘어라, 로봇드로잉, 하늘을 날리다, 열쇠고리 만들기, VR체험하기등 총 32개의 부스와 먹거리부스도 별도로 운영된다.
[컴퓨터가 책상 아래에서 올라온 모습]
[영상으로 진행되는 수업에 참여하며 신기해하는 어린이]
프로그램은 프로그램당 교사 2명씩 지원되며 교실별 순환을 통해 미션을 번갈아 가며 수행하는 체험위주 방식이다. 수업은 체험교육인 레고와 디지털 프로그래밍을 결합한 방식을 채택한다.
▲방과후 Smart Festiaval(평일)
구 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비 고 |
15:00~16:30 | 지역사회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험캠프(실내활동) | 신청자의 연령과 신청 현황에 따라 프로그램 변동가능 | |||||
6class(100명) 신청자에 한함 wedo2.0(2반)/스토리스타터/빌드투익스프레스(2반) /EV3(2반) | |||||||
17:30~19:00 | 가족과 함께하는 SW캠프(실내활동) | ||||||
10가족(40명) 신청 가족에 한함 wedo2.0(5가지 프로젝트를 요일별로 진행) |
▲지역과 함께 하는 Smart Festiaval(토요일)
구 분 | 토 | 비 고 |
10:00~12:00 | 코딩과 관련한 체험부스 먹거리부스 1개 운영 | SW교육페스티벌(실외활동)/ 우천시 실내활동으로 변경 운영 |
13:00~15:00 |
스마트페스티벌을 함으로서의 기대효과는, 공공성을 지닌 기관들이 공동체 의식을 통한 축제를 운영하여 협력관계를 만들고, 공교육과 타 기관들의 협업을 통해 SW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변화를 준비한다.
학교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는 거점 역할을 할 것이며 공공기관이나 지역 교육청의 도움은 지역사회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학생 뿐 아니라 지역주민의 참여를 통해 SW교육이 추구하는 논리적 사고력뿐 아니라 협동성, 의사소통역량 등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에 어울리는 교육활동을 발굴, 해당 지역 사회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교육 활동을 기대한다.
학교교육을 넘어 지역사회와의 교류는 경기도로 확대해나가는 시발점이 될 것이며 무너진 공교육을 회복하는데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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