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왕마을이야기/정왕마을교육자치회

마을기반 방과후 거점기관 거점학교 교육협약식

 

마을 기반 방과 후 플랫폼 사업, 민·학 업무제휴 협약식 체결

-(사)더불어함께(정왕마을교육자치회) 거점기관, 경기스마트고등학교 거점학교

 

경기꿈의학교 아시아스쿨 백재은센터장

 

정왕마을교육자치회에서는 지난 16일,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마을 기반 방과 후 플랫폼 사업’을 위해 (사)더불어함께를 거점기관으로, 경기스마트 고등학교를 거점학교로 지정하는 민·학 업무제휴 교육협약식을 경기꿈의학교 거점센터 아시아스쿨에서 체결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최소 인원이 참석해 방역을 준수하며, 경기스마트고 김종호교장, (사)더불어함께(정왕마을교육자치회) 정경대표, 백재은 경기꿈의학교 아시아스쿨센터장, 고미경 교육자치과 과장, 강지연 마을교육협력 팀장, 정종윤 경기마을교육연구소 이사, 김광연 대야·과림마을교육자치 마을대표, 이시연 군서초 교육복지사, 경기스마트고 전병석교사, 김현숙 정왕마을교육자치회 학부모단장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MOU를 체결하고 사업이 효율적이고 유기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협약내용은 ▲정왕마을교육자치회→‘마을 기반 방과 후 플랫 폼 사업’ 지속 운영을 위한 지자체와의 협력체계 구축 및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경기스마트고등학교→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강사와 공간 지원 ▲(사)더불어함께→ 프로그램 참여 학생 모집 및 제반 경비 부담으로 본 협약은 체결된 날로부터 별도의 협의가 없는 한 지속적인 것으로 협약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유기적인 업무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로 마을기반 방과 후 플랫폼의 선도적인 역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스마트고 김종호교장은 “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 가야한다는 생각을 늘 갖고 있었다.”며 “마을 안에 있는 학생들을 위해 더 좋은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제공하여 교육발전을 도모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가 개방되어 마을과 함께 움직여야한다.”고 말했다.

 

(사)더불어함께(정왕마을교육자치회)정경대표의 인사말

 

경기스마트고등학교 김종호교장 인사말

 

시흥시 고미경교육자치과 과장

 

이어 고미경교육자치과 과장은 “종이한장에 대한 의미가 나오기까지 학교가 문을 열어주고 마을이 같이 해주고 하는 과정들이 녹여있어 정말 귀한 종이한장인 것 같다. 마을과 학교의 이런 분위기에서 있는 힘껏 행정에서 서포트하겠다”고 밝혔다.

 

대야˙과림마을교육자치 김광연 대표

 

질의응답

/코로나와 같은 위급상황 발생시 프로그램 진행여부 결정권한은?

/학교장이다. 학교가 우선이니 교과에 영향을 주면 안되는 문제가 우선이다.

 

경기스마트고등학교 전병석교사

 

/비상연락망은 있는가?

/경기스마트고 경우 전병석교사가 담당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교육활동을 하는 공간이 있다면 안전장치를 마련해야한다.

 

/군서초 이시연 교육복지사

 

/모집 대상 학년의 확대를 원한다.

/현재 진행중인 프로그램은 2개다. 점차 늘릴 계획인데 해당 기관들이 참여하는 운영위를 통해  프로그램을 연구, 제안하여 일회성으로 끝나지않게 시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시는 이 교육사업이 필요하고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면 지원을 해주면 좋겠다.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면 거부할 이유가 없다.

 

 

/시행정에서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관심을 가져주어 감사하다. 앞으로 민.관.학이 의견을 나누고 제안하여 아이들이 사는 생활환경, 교육환경이 건강하게 성장하면 좋겠다.

.

'

.

협약식이 끝나고 못다한 이야기들은 나누며 

그들은 또 오늘에 이어 내일을 준비한다.

경기마을교육연구소 정종윤 교육이사

 

시흥시  교육자치과 강지연 마을교육협력팀장

 

정왕마을교육자치회 김현숙 학부모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