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명 : 정왕교육마을자치회 마을교육연구분과
구 성 : 초등대상 마을워크북분과/중등대상 마을교과서(중등자유학기)
일 시 : 2019년 6월 19일(수) 오후5시 30분~
장 소 : 정왕2동행정복지센터
참 석 자 : 정정예,박병우,류정민,장순옥,김영희,/김의도,백재은,천유석,전병석,조은옥
기 록 자 : 허정임
6월 12일 회의내용
1.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팀장선출
- 초등: 정정예(팀장), 박병우, 류정민, 장순옥, 김영희
- 중등: 김의도(팀장), 천유석, 백재은, 조은옥
* 팀장의 역할: 초등단톡방 만들기, 성취기준 취합
(구체적인 역할은 팀내에서 역할분담하여 운영하기로 함)
2. 올해 집필진분과의 목표
- 초등: 10월말 기준 성취기준 근거로 마을교육과정 워크북 제작
- 중등: 10월말 기준 성취기준에 맞는 마을활동과정 교과서 제작
(구체적인 활동은 팀별로 기획·운영하기로 함)
전년도에 개발한 성취기준을 활용하여 정왕마을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학교 및 학교밖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 적용.
초·중등 급별 수준이나 활동 방법 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급별 수준에 맞는 틀을 창의적으로 제작.
[6.19 초등 회의록]
각자 맡은 부분을 하고 모여서는 검토 및 수정
성취기준을 검토하고 합치기
정왕동에 특색 있는 워크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기
다른 마을 교과서 참고하기 (카페 탑재)
워크북은 앉아서 하는 수업이 아니라 발로 뛰는 수업을 위한 교재로
성취기준에 ‘우리 마을’ -> ‘정왕 마을’ 로 명칭 변경
교재의 목적을 시흥을 아는 것만이 아니라 자부심, 시흥에 대한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 공간, 길, 기관, 교통(장순옥)
시흥 특화 버스를 설계(예, 타요버스) -> 여행 코스 짜기
공공기관에 안건 제안하기(어떤 주제도 잘 맞음, 중복되지 않도록 하기)
산업(박병우)
직업의 범위를 정할필요가 있다.(일반 진로 교육과 차이점)
스마트허브의 직업을 기준으로이 동네 산업과 관련된 직업을 조사하기
산업의 변화 (염전->산업)
환경 생태(류정민)
지형지물 – 산 들 등 모든 것들
역사(정정예)
정왕리부터 역사를 시작하는 것으로
개발과 산업에 초점을 맞추어서
앞으로 공단의 변화와 미래 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김영희)
정왕마을의 학교 안 교육을 제외하고 민간 교육, 학교 밖 교육, 성인교육, 마을의 교육
교육 시설, 교육 프로그램
[초등팀 정리]
[중등팀 정리-음성만 지원]
[아름다운 시흥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기사가 맘에 드셨나요?
[더 좋은 기사를 위한 응원기사료 주기]
10,000원부터~~
농협 211057-52-102117 예금주 허정임
[아름다운 시흥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블로그는 1인 미디어로 기사를 위한 별도의 댓가를 일체 받고 있지않으며, 오직 본 블로그기자의 관심과 발품으로만 작성되는 생생리포트입니다.
본 블로그에 탑재된 사진과 글의 저작권은 유효하며, 편집이나 무단사용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밝힌 공유는 가능합니다.
'정왕마을이야기 > 정왕마을교육자치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왕교육자치]시흥교육의 들꽃 ‘두목회’-첫 번째 만남 (0) | 2021.05.01 |
---|---|
경기교육자치 화상회의 (0) | 2020.12.21 |
[정왕마을교육자치회] 집필진 8차모임 (0) | 2019.02.19 |
정왕마을교육자치회 연구모임-6차 (0) | 2018.12.27 |
정왕마을 교육자치 집필진 연구모임-2차 (0) | 2018.12.16 |